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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산업(KAI) 전경. KAI 제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방위사업청과 KUH-1, T-50, KT-1계열 각 항공기에 대한 성과기반 군수지원(PBL·창정비)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PBL은 전력화된 무기체계 후속군수지원을 제작업체가 전담하고 항공기 가동률 등 성과지표에 따라 성과금 또는 패널티를 차등 적용하는 선진 후속군수지원 체계를 일컫는다.
이번 PBL 계약은 한국 육군이 운용하는 KUH-1계열, 한국공군이 운용하는 T-50, KT-1계열 항공기를 대상으로 하며 계약금액은 총 8037억원 규모로 사업기간은 올해 10월부터 2030년까지 5년이다.
구체적으로 KUH-1 부동산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2차 PBL은 4486억원, T-50 4차 PBL 2853억원, KT-1 4차 PBL 698억원 규모다.
KAI는 올해 3월 계약된 LAH 2차양산 PBL 1128억 9000만원을 시작으로 이번 계약을 통해 항공기 전력화 이후 운영에 필수적인 전력화지원요소를 제공하는PBL 부문에서 올 한해 연간 수주 약 1조원을 돌파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근로자대출조건
KAI는 이번 사업을 위해 KUH-1, T-50, KT-1계열 항공기 전력화 이후 운영에 필요한 수리 부속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효율적인 후속군수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항공기 가동률 향상 등 국가 항공전력 강화는 물론 각 군의 운영유지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경은(전무) KAI CS본부장 기존대출자 은 “한국 육군 및 공군의 운용 항공기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KAI의 모든 후속지원 역량을 총동원해 최적의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KAI는 2010년 KT/A-1 최초 PBL 계약을 시작으로 15년 동안 쌓아온 국내 후속지원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1000대 이상 운영될 KAI 개발 항공기의 PBL 사업을 지속 확대해 핵심사업군으로 육 이자 높은 예금 성한다는 전략이다.
KAI는 한국공군의 KT/A-1을 시작으로 T-50 계열, 수리온 계열 항공기로 PBL 사업을 이어 왔으며, 작년 수출 기종 최초로 필리핀 FA-50PH의 PBL 계약을 체결해 개발·생산부터 후속지원까지 총 수명주기 기간을 책임지는 명실상부한 토털 솔루션(Total Solution) 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진행자 .
항공기는 통상 30~40년 이상을 운영하는데, 후속지원 및 성능개량 사업 등 의 비중이 항공기 획득 비용의 2~5배에 이른다. KAI는 향후 KF-21, LAH 등 국산 항공기 납품이 확대됨에 따라 지속적인 후속지원사업 확장이 예상된다.
또 2022년 이라크 T-50IQ의 CLS 사업, 2024년에 필리핀 FA-50PH 수출 항공기 최초 PBL 사업, 올해 인도네시아 KT-1B 훈련기 성능개량사업 등을 계약하는 등 수출 대상국으로 후속지원 및 성능개량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좋은 성과가 기대된다.
정충신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방위사업청과 KUH-1, T-50, KT-1계열 각 항공기에 대한 성과기반 군수지원(PBL·창정비)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PBL은 전력화된 무기체계 후속군수지원을 제작업체가 전담하고 항공기 가동률 등 성과지표에 따라 성과금 또는 패널티를 차등 적용하는 선진 후속군수지원 체계를 일컫는다.
이번 PBL 계약은 한국 육군이 운용하는 KUH-1계열, 한국공군이 운용하는 T-50, KT-1계열 항공기를 대상으로 하며 계약금액은 총 8037억원 규모로 사업기간은 올해 10월부터 2030년까지 5년이다.
구체적으로 KUH-1 부동산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2차 PBL은 4486억원, T-50 4차 PBL 2853억원, KT-1 4차 PBL 698억원 규모다.
KAI는 올해 3월 계약된 LAH 2차양산 PBL 1128억 9000만원을 시작으로 이번 계약을 통해 항공기 전력화 이후 운영에 필수적인 전력화지원요소를 제공하는PBL 부문에서 올 한해 연간 수주 약 1조원을 돌파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근로자대출조건
KAI는 이번 사업을 위해 KUH-1, T-50, KT-1계열 항공기 전력화 이후 운영에 필요한 수리 부속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효율적인 후속군수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항공기 가동률 향상 등 국가 항공전력 강화는 물론 각 군의 운영유지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경은(전무) KAI CS본부장 기존대출자 은 “한국 육군 및 공군의 운용 항공기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KAI의 모든 후속지원 역량을 총동원해 최적의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KAI는 2010년 KT/A-1 최초 PBL 계약을 시작으로 15년 동안 쌓아온 국내 후속지원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1000대 이상 운영될 KAI 개발 항공기의 PBL 사업을 지속 확대해 핵심사업군으로 육 이자 높은 예금 성한다는 전략이다.
KAI는 한국공군의 KT/A-1을 시작으로 T-50 계열, 수리온 계열 항공기로 PBL 사업을 이어 왔으며, 작년 수출 기종 최초로 필리핀 FA-50PH의 PBL 계약을 체결해 개발·생산부터 후속지원까지 총 수명주기 기간을 책임지는 명실상부한 토털 솔루션(Total Solution) 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진행자 .
항공기는 통상 30~40년 이상을 운영하는데, 후속지원 및 성능개량 사업 등 의 비중이 항공기 획득 비용의 2~5배에 이른다. KAI는 향후 KF-21, LAH 등 국산 항공기 납품이 확대됨에 따라 지속적인 후속지원사업 확장이 예상된다.
또 2022년 이라크 T-50IQ의 CLS 사업, 2024년에 필리핀 FA-50PH 수출 항공기 최초 PBL 사업, 올해 인도네시아 KT-1B 훈련기 성능개량사업 등을 계약하는 등 수출 대상국으로 후속지원 및 성능개량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좋은 성과가 기대된다.
정충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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