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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신애 ㈜영화사 수목원 대표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사무실에서 한겨레와 인터뷰하고 있다. 정용일 선임기자 yongil@hani.co.모바일야마토
kr
“제작비 50억원 이하 시나리오 가져오세요.”
요새 한국 영화 제작자들이 투자사로부터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회복 기미가 요원한 시장에서 투자사들은 방어적이 될 수밖에 없다. 대작 영화가 사라지다시피 한 시장에서 오랜만에 등장한 대작 ‘전지적 독자24일상한가
시점’의 흥행 실패는 얼어붙은 시장에 다시 한번 찬물을 끼얹었다. 조만간 문 닫는 투자사나 제작사들이 생겨날 거란 우려가 현실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지나치게 높아진 평균 제작비가 조정될 필요는 있지만, 일정 규모 이하의 작은 영화들만 만들어지게 되면 관객들이 영화관으로 돌아오기는 더 어려워질 거라고 봅니다.” 지난달 서울 용산구 사무주식수익률
실에서 만난 곽신애 ㈜영화사 수목원 대표가 우려 섞인 전망을 했다.
곽 대표는 ‘기생충’으로 칸 황금종려상과 아카데미 작품상 트로피를 들어 올렸던 제작자다. 당시 바른손이앤에이 대표로 1년 가까이 ‘기생충’ 영화제 캠페인을 이어가며 한국 영화의 위상과 이로 인해 달라진 국가 이미지까지 온몸으로 느꼈던 곽 대표는 지난해 독립해 ㈜영화사 수목바다이야기온라인
원을 차렸다. ‘가려진 시간’(2016)을 함께했던 엄태화 감독과 현재 신작을 개발 중이다.
“관객 수가 정점을 찍었던 2019년에도 위기의 조짐은 있었습니다. 어느 대형 투자사가 들어가면 영화의 이야기가 이러 이렇게 흐른다는 농담 아닌 농담이 돌았어요. 뻔한 영화가 양산된다는 의미였죠. 하지만 성과와 지표들만 보면서 다가오는 위기에 둔감증권거래방법
했던 게 팬데믹이라는 악재를 만나 오늘에 이른 셈이죠.”
2019년 극장 관객 수는 2억6770만명이었다. 올해 상반기 관객 수는 4250만명으로, 한해 1억명 돌파가 불투명하다. 반면 우리와 유사하게 자국 영화 선호도가 높고 연 평균 2억명대 관객을 유지하다 팬데믹을 겪은 프랑스는 지난해 1억8000만명으로 관객 회복율 90%를 보였다. 곽 대표는 줄어든 시장을 냉정하게 받아들이고 멈춰선 생태계를 복원하는 게 급선무라고 짚었다.
“가장 시급한 건 막힌 돈줄을 뚫는 건데, 지금은 기존 방식으로 투자자가 들어오기를 바랄 수는 없는 상황이에요. 경력 있는 투자 전문가들이 현장을 떠나기도 했고요. 정부가 투자자를 유인할 수 있는 세제 혜택을 일시적으로라도 시행하는 게 필요합니다. 미술이나 음악 분야에 도입된 조각 투자를 적용해 영화 제작에 일반 투자자들이 좀 더 광범위하게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을 체계화하는 것도 생각해 볼만 합니다.”
곽 대표는 정부와 영화계가 머리를 맞대는 민관합의체를 빨리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화발전기금을 없애고 영화계 지원을 줄이면서 영화산업 위기 해결에 역행했던 전 정권에 견줘 새 정권에서 민관합의체 실행 가능성은 좀 더 높아 보인다. 다만 곽 대표는 “논의의 목표와 과정이 몇백조 글로벌 매출 같은 구호로 귀결돼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영화 ‘기생충’ 포스터. 씨제이이엔엠 제공
“‘기생충’을 만들 때 칸 진출 정도는 기대했지만, 칸·아카데미 수상, 수출 규모 등은 목표해서 이룬 게 아니라 결과로서 주어진 것이죠. 그동안 축적된 한국 영화의 성과가 ‘기생충’이라고 봅니다. 봉준호 감독도 갑자기 등장한 천재가 아니라 한국 영화 성장기와 함께 좋은 작품을 만들며 경력을 쌓을 수 있었죠. 지금은 재능 있는 젊은 감독이 작품을 만들 기회가 없어요. 미래를 바라볼 때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죠.”
제작비 130억원대의 ‘기생충’은 4400억원 가까운 글로벌 매출을 올렸다. 영화산업이 다른 산업과 결정적으로 다른 점, 정량적으로 환산할 수 없는 ‘예술’이라는 걸 보여주는 게 바로 ‘기생충’의 성공 사례다.
최근 대부분의 영화사들이 드라마 제작에 뛰어드는 추세와 달리 곽 대표는 영화 제작만을 고수하고 있다. 그도 고민했지만 “지난 30년간 내 근육이 모두 영화에 맞춰져 왔는데, 비즈니스적 목표로 변신하는 게 자신 없어” 진행이 더딘 와중에도 신작 영화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그는 “영화계로 돌아오고 싶어하는 스태프들이나 영화인들이 너무나 많다”고 했다.
“영화는 예술과 기술의 성취가 응축된 결과물이면서 수익면에서도 매력적 요소가 있죠. 납품 방식이라 수익이 정해진 드라마와 달리 열심히 하다 보면 크게 벌 수도 있다는 기대가 있어요. 이런 설렘을 가지고 영화계가 북적이는 날이 돌아올 수 있기를 바랍니다.”
김은형 선임기자 dmsgud@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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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형 선임기자 dmsgud@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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