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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산선고결정
전라남도 해남에 위치한 대한조선 조선소 전경. (대한조선 제공)
중형 조선사 ‘빅4’
1분기 영업이익률 23%
대한조선은 준대형 탱커선 시장 세계 2위 연말정산통신요금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중형 조선사다. 지난해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기록할 만큼 실적도 안정적인 편이다. 다만 회사가 지금과 같은 모양새로 자리 잡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2004년 벌크선 건조로 사업을 시작한 대한조선은 2009년 위기를 맞는다. 본래 중형급 탱커와 석유화학제품 운반선 등을 제조하는 대주그룹 계열사였으나, 2009년 모회사 대주 소득감소 그룹이 부도나며 워크아웃(기업구조 개선작업)에 돌입했다.
반전은 2022년부터 시작됐다. 워크아웃 돌입 13년 만인 2022년 KHI 컨소시엄에 인수되면서다. 당시 KHI그룹은 한국투자프라이빗에쿼티(PE)·SG PE와 손잡고 약 2000억원을 투입해 대한조선을 인수했다. 케이조선(옛 STX조선해양) 등 조선사 운영 경험이 있는 KHI그룹은 현대캐피탈 자동차할부 대한조선 인수 후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 발행, 무상감자 등을 단행하며 정상화에 나섰다. 마침 조선업이 호황을 맞으며 대한조선 실적도 빠르게 개선됐다.
대한조선은 2021년 19척을 수주하며 계약 금액 8189억원을 따냈다. 2022년엔 추가로 10척을 수주하며 1조1541억원을 확보했다. 척수는 줄었지만 고부가 선종 중심 선별 수주 예상인플레이션 전략으로 단가가 높아진 영향이다. 이후 수주 선박 인도가 본격화하며, 2022년 33억원에 그친 영업이익은 지난해 1581억원으로 급증했다. 지난해 매출은 1조753억원을 기록했는데, 영업이익률이 무려 15%에 달한다. 지난해 한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삼성중공업(5%), HD현대중공업(5%), 한화오션(2%) 등과 비교해 두드러지는 실적이다. 올 1분기 역시 매출 3077억원, 영업이익 697억원으로 영업이익률 23%를 기록했다.
KHI 컨소시엄에 인수된 후 재무구조도 빠르게 개선됐다. 대한조선 부채비율은 2022년 524%에서 올 1분기 160%로 낮아졌다. 순차입금은 마이너스 1193억원으로 전환돼 순현금 상태다. 단기금융상품 등을 포함한 현금성 자산은 약 3800억원 규모다. 워크아웃으로 어려움을 겪던 시기를 회사 성장의 발판으로 삼은 전략이 들어맞았다는 분석이다. 대한조선 관계자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법정관리에 돌입하고 어려움을 겪었지만 회사는 오히려 이 시기를 성장기로 구분한다”며 “조선업 불황기에 꾸준한 선종 개발을 이어나간 덕분에 중대형 탱커선 시장에서 약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KHI그룹에 인수된 후 투자 유치를 통한 재원 마련으로 안정적인 사업 활동이 가능해졌다”고 덧붙였다.
위기를 극복한 대한조선은 지난해 전 세계 준대형 탱커선 시장에서 점유율 2위까지 올라섰다. 회사는 약진 배경으로 고효율 생산 체계를 꼽는다. 2022년 투자 유치 후 선박 건조에 소요되는 모든 생산 공정을 내재화해 안정적인 공정관리와 품질관리가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는 것. 또한 중국 조선소가 내세우는 가격 경쟁력과의 대결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고효율 연비를 자랑하는 고품질 선박을 건조해 글로벌 선주사로부터 지속적인 발주를 유도했다. 체질 개선을 통해 외주비를 포함한 노무비 원가와 경비도 낮췄다.
대한조선 관계자는 “체질 개선을 통한 원가 관리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고부가가치 선종 수주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판단된다”며 “최근에는 조선업 호황과 환율 상승이라는 외부 환경도 우호적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1조9000억 몸값 도전
환율·강재 가격 변수
탄탄한 실적을 갖춘 대한조선에 거는 시장 기대는 크다. 대어로 꼽히는 대한조선 기업공개(IPO) 결과에 따라 하반기 시장 분위기가 좌우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대한조선 공모 규모는 올 상반기 최대어 LG CNS에 이어 두 번째로 크다. 대한조선이 제출한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공모가 희망범위는 4만2000~5만원, 이에 따른 상장 후 시가총액은 1조6181억~1조9263억원이다. 공모 규모는 4200억~5000억원이다.
특히 대한조선이 제시한 몸값이 높은 수준이 아니라는 평가다. 대한조선은 공모가를 산정하기 위해 주가순자산비율(PBR) 지표를 활용했다. 비교 기업으로는 HD현대중공업·한화오션·삼성중공업·HD현대미포조선 등 4개사를 선정했다. 이들의 평균 PBR 4.58배를 대한조선의 3월 말 자본총계(5140억원)에 적용했다. 여기에 대한조선은 39.9~28.4%의 할인율을 제시했다. 2022년 이후 상장한 코스피 상장사 평균 할인율(32.9~19.9%)보다 더 높은 수준이다.
주가수익비율(PER)을 활용하면 더 높은 기업가치로 평가받을 가능성도 있었다. 비교 기업 4개사 평균 PER은 삼성중공업(95배)을 제외해도 42배에 달한다. 이에 따른 시가총액은 8조원을 웃돈다는 계산이 나온다. 최근 조선업 평균 PER 30배를 적용해도 시가총액은 6조원대로 집계된다.
다만 조선업 특성상 PER보다 PBR이 더 정확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데 적절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대한조선 관계자는 “고정자산 비중이 큰 장치 산업의 경우 주로 활용되는 지표는 PBR”이라며 “PER을 활용하면 수익성에 대한 평가는 가능하지만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자기자본 규모에 대한 평가는 어렵다”고 말했다.
향후 원달러 환율과 강재 가격 변동에 따른 우려는 있다. 조선업은 미국 달러로 선가를 수령하기 때문에 환율 영향을 크게 받는다. 또한 원재료 중 강재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 강재 가격 변동을 늘 예의주시해야 한다. 대한조선은 “수주 계약이 성사될 때마다 환 헤지(위험회피) 전략을 통해 위험을 분산하고 강재 구입처를 중국과 일본 등으로 다변화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우려보다는 향후 주가를 끌어올릴 만한 요인이 많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대한조선 관계자는 “현재 건조 중인 선박은 2023년에 계약한 선박이고 내년에 건조하는 선박은 지난해 수주한 물량”이라며 “내년에도 견조한 실적 성장세가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본다. 이어 “공모 자금을 통해 연구개발(R&D) 등에 투자해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일부는 차입금 상환에 투입해 금융비용 부담을 경감할 계획”이라며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든 선종을 포괄하는 중대형 조선사로 입지를 확고히 한다는 목표”라고 덧붙였다.
대한조선은 오는 7월 17일까지 기관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를 확정한 후 7월 22~23일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다. KB·NH투자증권이 대표 주관사로 이름을 올렸다. 공동 주관사는 신영증권이다.
[문지민 기자 moon.jimin@mk.co.kr]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2318호 (2025.07.16~07.22일자)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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