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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세 개의 푸른 돌>을 출간한 소설가 은모든.
표면금리
2023년 봄, 강릉 단오제에 간 소설가 은모든은 우연히 음악극 무대를 봤다. 제주의 무속 신화 '가믄장아기'를 그렇게 처음 만났다. 가믄장아기는 바리데기 신화, 심청전과 비슷한 '딸의 고생담'이지만 '효'를 강요하지 않는 독특한 이야기다. 신화 속 가믄장아기는 거지 부부 사이에서 태어난 세 딸 중 막내딸로, 복을 타고 저축은행보증 난 존재다. '너희는 누구 덕에 먹고 사느냐'는 아버지의 질문에 언니들과 달리 '내 복에 산다'고 답했다가 집에서 쫓겨나는데, 오히려 부자가 된 후 걸인잔치를 벌여 부모와 재회한다.
가믄장아기를 현대적으로 풀어낸 장편소설 <세 개의 푸른 돌>을 최근 출간한 은 작가는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언젠가 옛 이야기를 다시 쓰는 작업을 한 주택담보대출 특판 번쯤 해보고 싶었는데 마음이 동하는 이야기를 찾지 못했다"며 "가믄장아기 공연을 보고 '이런 인물이 나오는 얘기라면 써보고 싶다!' 외쳤다"고 했다. 그는 이번 소설 집필을 위해 국악인 유태평양 등 젊은 창작자들의 심청전 공연을 관람하며 "정서적 취재"도 했다.
"비슷한 이야기들에서 딸은 딸이기 때문에 가족의 인정을 받지 못해요. 죽을 고 쉐보레 자동차 할부 생을 해서 부모를 살리거나 남장을 하고 전쟁에서 이겨야 겨우 가족에게 받아들여지죠. 가믄장아기는 고난을 통해 자기증명을 하지 않는 여성이라는 점이 매력적이었어요."
'유년을 빼앗긴 사람들에게'. <세 개의 푸른 돌>을 펼치면 제일 먼저 독자들의 눈에 들어오는 글귀다. 소설은 부모 대한항공 로 인해 유년을 빼앗긴 채 성인이 된 '루미'와 '현'이 서로에게 힘을 주며 상처를 딛고 일어서는 과정을 그렸다. 효, 가난, 부모의 개안 등의 요소는 가믄장아기와 심청전, 바리데기 설화를 떠올리게 하지만, 소설은 여기에 다이어트 강박에 시달리는 10대 소녀 등 현대 여성들의 일상을 포개 공감대를 자아낸다.
군산 출신인 은 작가는 "보수적인 소도시에서 만사 답답해 하는, 불만 가득한 10대였던 것 같다"고 스스로의 유년 시절을 회상했다. 그는 "부모를 실망시키지 않으려는 착한 딸들이 주변에 많았고, 세상의 딸들이 '이기적'이라는 말에 감옥처럼 갇혀 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이번 소설을 썼다"고 말했다.
은 작가의 소설은 젊은 여성들의 우정을 묘사하는 데 탁월하다. 그는 "사람마다 본질적인 관심사가 각기 다른데, 제가 늘 생각하는 건 '가족 외에 어떤 사람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살아갈 것인가' '누구와 가깝게 지내고 정서적 지지를 나눌 수 있는가' 하는 문제"라며 "그렇게 보면 우정과 친구가 행복의 핵심 같다"고 말했다.
그는 소설 주인공을 또 다른 소설에 친구나 주변인물로 등장시키곤 한다. '스핀오프(파생작품)'을 즐기는 은 작가답게 이번 소설책에도 숨은 이야기가 있다. 부록 책갈피에 인쇄된 QR코드로 접속하면 또 다른 주인공 '반희'와 배우자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은 작가는 "등장인물을 고생시키지 않고 싶은데 이야기 전개상 어쩔 수 없으니 반희가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이야기를 준비했다"며 웃었다.
2018년 한국경제신문 신춘문예에 당선되며 소설가로 활동하기 시작한 은 작가는 한국 문단에서 흔치 않은 전업작가다. 1년에 한 권꼴로 성실하게 책을 낸다. 이번 소설은 그가 출간한 열두 번째 책이자 네 번째 장편소설이다. 다작의 비결을 묻는 질문에 "아니에요. A작가는 저보다 한 권 더 썼고요, B작가는 1년에 두 권도 내고요…." '모범답안'이 준비돼 있을 정도로 주변 문인들에게도 '성실한 작가'로 통한다. 그는 "다음 책은 이쯤에서 첫 에세이집으로 변화구를 줘볼까 생각 중"이라며 "관객이 몰리지 않아도 기세를 보여주는 무대인들 보면서 자극을 받는데, 서울에서 예술을 즐기며 잘 노는 이야기를 글로 써보고 싶다"고 말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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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봄, 강릉 단오제에 간 소설가 은모든은 우연히 음악극 무대를 봤다. 제주의 무속 신화 '가믄장아기'를 그렇게 처음 만났다. 가믄장아기는 바리데기 신화, 심청전과 비슷한 '딸의 고생담'이지만 '효'를 강요하지 않는 독특한 이야기다. 신화 속 가믄장아기는 거지 부부 사이에서 태어난 세 딸 중 막내딸로, 복을 타고 저축은행보증 난 존재다. '너희는 누구 덕에 먹고 사느냐'는 아버지의 질문에 언니들과 달리 '내 복에 산다'고 답했다가 집에서 쫓겨나는데, 오히려 부자가 된 후 걸인잔치를 벌여 부모와 재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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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소설 주인공을 또 다른 소설에 친구나 주변인물로 등장시키곤 한다. '스핀오프(파생작품)'을 즐기는 은 작가답게 이번 소설책에도 숨은 이야기가 있다. 부록 책갈피에 인쇄된 QR코드로 접속하면 또 다른 주인공 '반희'와 배우자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은 작가는 "등장인물을 고생시키지 않고 싶은데 이야기 전개상 어쩔 수 없으니 반희가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이야기를 준비했다"며 웃었다.
2018년 한국경제신문 신춘문예에 당선되며 소설가로 활동하기 시작한 은 작가는 한국 문단에서 흔치 않은 전업작가다. 1년에 한 권꼴로 성실하게 책을 낸다. 이번 소설은 그가 출간한 열두 번째 책이자 네 번째 장편소설이다. 다작의 비결을 묻는 질문에 "아니에요. A작가는 저보다 한 권 더 썼고요, B작가는 1년에 두 권도 내고요…." '모범답안'이 준비돼 있을 정도로 주변 문인들에게도 '성실한 작가'로 통한다. 그는 "다음 책은 이쯤에서 첫 에세이집으로 변화구를 줘볼까 생각 중"이라며 "관객이 몰리지 않아도 기세를 보여주는 무대인들 보면서 자극을 받는데, 서울에서 예술을 즐기며 잘 노는 이야기를 글로 써보고 싶다"고 말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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