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게임사이트 ㎤ 릴야마토 ㎤
페이지 정보
작성자 호남수래 작성일25-08-21 01:37 조회8회 댓글0건관련링크
-
http://77.ren749.top 0회 연결
-
http://7.rzz861.top 0회 연결
본문
온라인 릴게임 손오공 ㎤ 777 무료 슬롯 머신 ㎤㎒ 38.rzz625.top ∴디지털문해능력조사, 2024년 첫 실시 연령 높을수록 학력·소득 낮을수록↓
성인 네 명 중 한 명은 지도 앱으로 길을 찾거나 키오스크를 통한 음식 주문이 원활하지 않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서울의 한 영화관에서 키오스크로 팝콘을 구매하는 모습./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조채원 기자] 국내 성인 25.9%는 디지털 기기 조작이나 일상생활 활용에 익숙하지 않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연령이 높을수록, 학력과 소득은 낮을수록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비율이 높았다. 교육부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성인 대상 인공지능(AI)·디지털 평생교육 지원을 강화 상담 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19일 1차 성인 디지털문해능력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지난해 처음 전국 18세 이상 성인 1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디지털 문해능력은 디지털 기기와 기술을 활용해 삶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디지털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한 능력을 뜻한다. 크게 일상 문제해결 과정에 한정사 필요한 △디지털 기본 활용 △디지털 정보활용 △디지털 의사소통 △디지털 안전 △디지털 기반 문제해결 5개 영역으로 구분한다. 조사는 디지털 기반 문제해결 영역은 은행 애플케이션(앱)으로 축의금 보내기, 앱을 통한 기차 예매 등 상황을 제시해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했다.
조사는 수준1에서 4까지 총 4개 단계로 수준을 구분해 결과를 저소득가구 전세자금 공개했다. 수준 1은 디지털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경험이 부족해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디지털 기기 조작을 어려워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수준 1' 성인은 전체의 8.2%(약 350만 명)로, 기본적인 이해와 기기 조작이 가능하지만 일상생활에 활용하기에는 미흡한 '수준 2' 성인은 17.7%(약 758만 명)로 집계됐다. 수준 1·2 성인은 전체의 25.9% 신혼부부 임대아파트 에 해당한다. 네 명 중 한 명은 지도 앱으로 길을 찾거나 키오스크를 통한 음식 주문이 원활하지 않은 셈이다.
수준 1 인구 비율을 살펴보면 남성보다는 여성이, 연령이 높을수록, 도시보다는 농산어촌에서, 학력이나 소득이 낮을수록 상대적으로 높았다. 연령별로는 프로젝트파이낸싱효과 60세 이상이 23.3%, 학력별로는 중학교 졸업 이하가 34.6%, 소득별로는 월 가구 소득 300만 원 미만이 25.9%였다. 반면 청년층에 해당하는 18~39세에서 수준 1은 0.8%, 대학교 졸업 이상은 0.9%, 월 소득 500만 원 이상은 1.2%에 불과했다.
실제로 디지털 기기 사용에 자주 또는 종종 어려움을 겪는다고 응답한 성인 비율은 40.4%로, 수준 1·2 성인 비율보다 더 높았다. 18~39세는 8.9%, 60세 이상은 77.7%로 격차가 컸다. 성인을 위한 디지털 문해교육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성인(29.9%) 중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면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대상자는 62.1%였다. 희망하는 프로그램 내용(복수 응답)은 △디지털기기 기본기능 조작 62.1%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공유 59.4% △디지털 정보 검색과 조직 42.1% 등이 꼽혔다.
교육부는 3년마다 이 조사를 실시해 정책 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디지털 기기 사용과 문해교육 접근성이 낮은 지역에 직접 방문해 경로당·마을회관 등에서 교육을 지원하는 '한글햇살버스', 저소득층 성인 또는 65세 이상 노인 대상 평생교육이용권 지원 등이 대표적이다. 교육부는 "조사를 계기로 디지털 기기·기술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의 규모와 특성에 대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디지털 기기·기술에 친숙하지 못한 이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chaelo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이메일: jebo@tf.co.kr▶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성인 네 명 중 한 명은 지도 앱으로 길을 찾거나 키오스크를 통한 음식 주문이 원활하지 않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서울의 한 영화관에서 키오스크로 팝콘을 구매하는 모습./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조채원 기자] 국내 성인 25.9%는 디지털 기기 조작이나 일상생활 활용에 익숙하지 않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연령이 높을수록, 학력과 소득은 낮을수록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비율이 높았다. 교육부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성인 대상 인공지능(AI)·디지털 평생교육 지원을 강화 상담 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19일 1차 성인 디지털문해능력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지난해 처음 전국 18세 이상 성인 1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디지털 문해능력은 디지털 기기와 기술을 활용해 삶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디지털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한 능력을 뜻한다. 크게 일상 문제해결 과정에 한정사 필요한 △디지털 기본 활용 △디지털 정보활용 △디지털 의사소통 △디지털 안전 △디지털 기반 문제해결 5개 영역으로 구분한다. 조사는 디지털 기반 문제해결 영역은 은행 애플케이션(앱)으로 축의금 보내기, 앱을 통한 기차 예매 등 상황을 제시해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했다.
조사는 수준1에서 4까지 총 4개 단계로 수준을 구분해 결과를 저소득가구 전세자금 공개했다. 수준 1은 디지털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경험이 부족해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디지털 기기 조작을 어려워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수준 1' 성인은 전체의 8.2%(약 350만 명)로, 기본적인 이해와 기기 조작이 가능하지만 일상생활에 활용하기에는 미흡한 '수준 2' 성인은 17.7%(약 758만 명)로 집계됐다. 수준 1·2 성인은 전체의 25.9% 신혼부부 임대아파트 에 해당한다. 네 명 중 한 명은 지도 앱으로 길을 찾거나 키오스크를 통한 음식 주문이 원활하지 않은 셈이다.
수준 1 인구 비율을 살펴보면 남성보다는 여성이, 연령이 높을수록, 도시보다는 농산어촌에서, 학력이나 소득이 낮을수록 상대적으로 높았다. 연령별로는 프로젝트파이낸싱효과 60세 이상이 23.3%, 학력별로는 중학교 졸업 이하가 34.6%, 소득별로는 월 가구 소득 300만 원 미만이 25.9%였다. 반면 청년층에 해당하는 18~39세에서 수준 1은 0.8%, 대학교 졸업 이상은 0.9%, 월 소득 500만 원 이상은 1.2%에 불과했다.
실제로 디지털 기기 사용에 자주 또는 종종 어려움을 겪는다고 응답한 성인 비율은 40.4%로, 수준 1·2 성인 비율보다 더 높았다. 18~39세는 8.9%, 60세 이상은 77.7%로 격차가 컸다. 성인을 위한 디지털 문해교육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성인(29.9%) 중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면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대상자는 62.1%였다. 희망하는 프로그램 내용(복수 응답)은 △디지털기기 기본기능 조작 62.1%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공유 59.4% △디지털 정보 검색과 조직 42.1% 등이 꼽혔다.
교육부는 3년마다 이 조사를 실시해 정책 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디지털 기기 사용과 문해교육 접근성이 낮은 지역에 직접 방문해 경로당·마을회관 등에서 교육을 지원하는 '한글햇살버스', 저소득층 성인 또는 65세 이상 노인 대상 평생교육이용권 지원 등이 대표적이다. 교육부는 "조사를 계기로 디지털 기기·기술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의 규모와 특성에 대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디지털 기기·기술에 친숙하지 못한 이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chaelo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이메일: jebo@tf.co.kr▶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